본문 바로가기

용접 이야기/피복금속 아크용접

피복 아크 용접용 기구

반응형

1. 용접용 케이블

 용접기에 사용되는 전선류는 사용전류와 길이에 따라 적당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용접 케이블은 전원에서 용접기까지 연결하는 1차측 케이블과 용접기에서 모재나 홀더까지 연결하는 2차측 케이블로 나뉘어 진다. 케이블의 규격은 표 4 - 1과 같다.

 

                       표 4 - 1 케이블의 굵기

용접기종류

200A

300A

400A

1차케이블

Φ5.5

Φ8

Φ14

2차케이블

50

60

80

 

 

 

2. 케이블 연결

용접 작없시 케이블을 길게 연결하여 사용하고자 할 대 접속을 케이블 커넥터(cable connec - tar)로 한다. 커넥터 중 러그(lug)는 홀더용 케이블 끝에 연결하고, 또한 커넥터는 용접기의 단자(terminal)에 연결한다. 케이블과 러그는 그림 4 - 2에서 나타낸다.



                   그림 4 - 2 케이블 커넥터

 

                           그림 4 - 2 러그


 


 

3. 접지 클램프


 


                     그림 4 - 3 접지클램프

 위 그림 4 - 3 에서와 같이 용접기의 2차측 케이블과 모재를 연결하는 것으로서,l 용접 케이블을 손쉽게 용접물에 연결, 또는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접속이 나쁘면 저항열이 생기고 전력소비가 많게되며 용접전류가 감소되어 아크가 불안정하게 되므로 용접부의 용입이 불향하게 된다. 접비클램프(ground clamp)를 모재에 물릴 때에는 접비 클램프의 접촉면을 잘 닦아준다. 클램프의 앞 부분의 재질은 황동 또는 구리합금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4. 용접봉 홀더

 


                 그림 4 - 4 A형(절연형) 용접봉 홀더

 

 

 용접봉 홀더(electrode holder)는 그림 4 - 4에서와 같은 용접봉의 끝을 물고 용접번류를 용접케이블에서 용접봉에 전달하는 기구로서, 무게가 가볍고 전기 절연이 잘되는 것이 좋다. 용접봉이나 케이블과 접속되는 부분은 접촉저항을 작게하여 용접시 홀더가 과열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접촉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케이블과 홀더의 접촉은 납땜, 나사죔,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접속한다. 홀더의 종류는 A형과 B형르로 나뉘며 B형은 손잡이 부분외에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지 않고 노출된 형태이다.

5. 보호 기구

가. 용접헬멧과 헨드실드


 용접 작업시 아크에서 나오는 유해광선인 자외선 및 적외선, 스태터(spatter)등으로부터 작업자의 눈, 얼굴, 머리 등을 보호가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구로 불에 잘 타지 않는 파이버(fiber)로 만즐어져 있다. 종류로는 손잡이가 달려 손에 들고 작업하는 핸드 실드(hand shild)와 머리에 쓰고 작업하는 용접헬멧(helmet)이 있는데, 이 때는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가 있다. 또한 호스를 통하여 신선한 공기를 불어 넣어주는 환기 헬멧도 있으나 고가이다. 위험한 장소 등에서는 안전모를 착용하고 그 위에 헬멧을 착용한다.

 


   그림 4 - 5 용접헬멧                     





그림 4 - 6 헨드실드

나. 차광유리

 용접헬멧과 핸드실드에는 적외선과 자외선 등의 유해광선을 흡수하는 차광유리(filter lens)를 끼워서 사용한다. 차광유리의 차광도는 일반적으로 가스 용접에서는 No 4 ~ 6번 정도를 사용하고 피복 아크 용접 작업에서 사용전류는 60 ~ 250[A] 정도로 No 10 ~ 12번을 많이 사용하고 300[A] 이상에서는 No 13 ~ 14번을 사용한다.

다. 차광막 및 배기장치

 

 용접작업 중ㅇ에 발생하는 유해광선인 자외선, 적외선 등은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게 되므로 차광막을 사용하게 된다. 공동으로 여러 사람이 작업할 때는 반드시 차광막을 사용해야 하며, 아크발생 부근에 집진 및 해로운 가스를 뽑아내는 장치를 해야 하며 특히 아연도금판, 황동, 창동합금, 카드뮴합금 등을 용접할 때에는 환기창치와 방독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


 

 


                                 그림 4 - 7 차광막

라. 보호구

 용접작업시 유해한 광선 및 아크 열, 스패터, 중량물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착용하는 것으로서 장갑, 앞치마. 용접자켓등 그밖에 그림 4 - 8 과 같다.

 

 

                           그림  4 - 8 보호구의 종류

마. 그 밖의 공구 및 포지셔너

 용접 작업에는 여러 가지 공구가 필요하다. 슬래그를 제거하는 슬래그해머, 브러시, 각장케이지, 망치, 니퍼, 플라이어, 몽키 등이 있다. 또한 공작물을 정확한 치수로 만들기 위해서는 용접정반이나 용접포지셔너가 필요하다. 




반응형

'용접 이야기 > 피복금속 아크용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복금속 아크용접의 원리  (0) 2014.08.02
아크의 성질  (1) 2014.08.02
아크 용접기기 분류  (0) 2014.08.02
교류 아크 용접기의 규격  (0) 2014.08.02
피복아크 용접봉  (0) 2014.08.02